• 검색
뉴스레터
[지역&이슈] 민관협력의 힘으로 시민의 사회보장을 실현하는 원년!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1-23

첨부파일

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조회수

239

민관협력의 힘으로 시민의 사회보장을 실현하는 원년!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국장 박창재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모든 국민들이 힘든 시기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과 인한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등 코로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많은 분들의 희생과 봉사에는 뜨거운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우리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대부분 활동을 비대면으로 전환해야만 하였지만 멈춤이 아니라 랜선으로 다시 만나는 다양한 고민과 그것들을 현실화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사회보장계획에 대한 보건복지부 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이 되어 7년 연속 수상의 영애를 안았습니다.

협의체가 수원시의 대표적인 민관협력 거버넌스 기구로 거듭 성장할 수 있도록 참여해 주시고 지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는 모습으로 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제 우리 협의체는 예측 불가능한 뉴노멀 시대에 새로운 변화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으로 기초자치단체의 역할이 강화될 것이며, 더불어 보건·복지뿐만 아니라 교육, 안전, 돌봄 등 지역사회보장 영역에서 다양한 의제 발굴 및 지역복지 자원과 서비스의 계획화·자원화·구조화 등을 위한 연계 협력의 구심점으로서 협의체의 역할이 더욱 부각될 것입니다. 이에 우리 협의체는 새로운 미션,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여 민관협력의 힘으로 시민의 사회보장을 실현하는 원년이 되도록 2021년 추진방향을 선정하고 실천해 나아가겠습니다.

 

수원시 사회보장 민관협력 조직 강화!

먼저 올해 새롭게 구성하는 9기 협의체에서는 시민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보장 현장의 참여를 강화함으로써 실제적인 민관협력의 장을 만들고, 시와 동협의체의 유기적 구조를 확립하기 위한 방안들을 마련하여 주민자치와 주민복지의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현실적 지역사회 현안 및 의제 발굴

수원시 사회보장에 관한 중장기 계획인 5(2022~2025) 지역사회보장계획수립을 위하여 시민의 욕구와 지역사회 자원조사를 통한 객관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가장 현실적인 이슈와 의제들을 민관이 함께 고민하며 발굴함으로써 시민 체감형 계획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시민참여 플렛폼 확장

언택트 시대의 참여와 소통강화를 위한 협의체 활동과 교육, 포럼, 아이디어톤 등 조직 내 역량강화와 홍보채널의 다양화도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2021년 새해 수원시 사회보장 향상을 위하여 '우보천리(牛步千里)'의 다짐으로 한 걸음 한 걸음 내딛겠습니다.

민관협력의 길 위에서 함께 동행해 주시길 바라며, 코로나 19에 모두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다음글다음글 [지역&이슈] 사회보장 정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시행
다음글이전글 2020년 성과보고대회 '언택트 in 택트, 민관협력의 힘'